잡담

음악생활 - 스피커 AT-3800 사용기 (혹은 개조기)

. . . 2012. 3. 22. 23:56
반응형
  • 20190930 md 수정완료

마눌님과 협상끝에 거실에서 음악과 영화를 보기위해 거실에 스피커를 놓기로 결정했다. 조건은 ..거실장과 어울리는 스피커를 고를것! 또한 크기는 거실장 안에 들어가는 스피커이어야 할것!! (앰프+패시브 스피커는 아무래도 포기..ㅠ.ㅠ)

즉... 가격은 상관없이 높이 24cm 를 넘지 않으면서 (거실장의 크기가 24cm) 최대한 알차보이는 저렴한 스피커를 물색하였다.

그러다가 눈에 띈녀석이

애쉬톤 AT-3800 2.1 채널 이었다.

디자인과 크기가 딱 거실장과 잘 맞는녀석 이다.

설치 그리고 청음...

설치하여 음악을 들어본 순간 좌절....;;; 붕붕 대면서 저음만 쏟아내는 이상한 스피커였다..

그냥 막귀인 입장에서 들리는 영역을 대강 표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았다.

(비교대상은 DT-880 , 5개 만점)

  • 저음 : ■ ■ ■ ■ ■
  • 중저음 : ■ ■ □ □ □
  • 중음 : ■ □ □ □ □
  • 중고음 : ■ □ □ □ □
  • 고음 : ■ ■ ■ □ □

한마디로... 부밍과 비슷하게 저음만 나오는 음질이었다. 저질음질;;;

그래서 특단의 조치...

엠프단 개조를 시도

재료...

  • OPAMP : OPA 2604 (중고음용)
  • 스피커선 : 옥션에서 미터당 천원짜리 카오디용 스피커선..

자세한 내용은 http://winter0316.blog.me/70092192813 를 참고하시길..

개조할때 알아챈사항은... 스피커 내부에 달려있는 OPAMP 는 우퍼용이었다!!!! (심지어 OPAMP 를 달지 않아도 소리가 났었다;;;)

스피커선작업과 OPAMP 작업을 마친후... 다시 들어본 음질은 초반과 별반 다른것이 없었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AT-3800 의 위성 스피커 자체가 워낙 빈약한 녀석이라는 글들이 많았다.

다음 조치... 위성스피커를 개조해보자....

음... 위성스피커를 뜯고 개조하자니 디자인을 살릴수없을뿐더러 스피커 유닛과 네트워크 사서 작업하는것 자체가 돈이 너무 들었다. 즉... 포기..

다음 조치... 패시브 스피커를 달아보자...

AT-3800 은 스팩상 20w 의 위성 출력을 지원한다고 한다. 조그만 북쉘프는 울릴수있을만한 출력이므로 도전!!!!

시험삼아 중고나라에서 2만원짜리 풀레인지 스피커를 구매하여 음질을 감상해봤다. (스피커 이름은 기억도 안난다. 굉장히 오래된 모델이었다. )

2만원짜리 패시브 스피커가 음질이 좋아봐야 얼마나 좋아지겠는가?... 일단 감상을 해본느낌은 다음과 같았다.

  • 저음 : ■ ■ ■ ■ ■
  • 중저음 : ■ ■ ■ ■ □  
  • 중음 :  ■ ■ ■ □ □
  • 중고음 : ■ □ □ □ □
  • 고음 : ■ □ □ □ □

기존 번들로 달려있던 녀석과는 확연히 틀린 성향이었다.

붕붕 대던 느낌은 확실히 없어졌다!! 즉... 누군가 AT-3800 에 대해서 평한것을 인용하자면...

저음이 퍼진다고 느끼는 이유는 중음/중저음영역을 위성스피커에서 소리를 내지못해서이다.

그 말이 맞았다는것을 확인하였다!!

그럼..... 패시브스피커를 좀 좋은걸로 달아보자!!!

어차피 서브 우퍼에서 저음부분을 맡을테니... 중고음용이 좋은 패시브 북쉘프를 달기로 결정...

그 주인공은 JBL 1x !!!

AT-3800 과 JBL 1x

JBL 1x 의 스펙상 20w 면 충분히 울릴수었다..또한 크기 및 디자인 딱 매치가 된다!!!

연결하고 음악감상을 해본느낌은 다음과 같았다.

  • 저음 : ■ ■ ■ ■ ■
  • 중저음 : ■ ■ ■ ■ □ 
  • 중음 :  ■ ■ ■ ■ ■  
  • 중고음 : ■ ■ ■ □ □ 
  • 고음 : ■ ■ ■ ■ □

생각보다 좋은 음질을 들려주었다!!!

물론... 고가의 하이파이 시스템에는 비할대는 아니지만 가격대 성능비는 생각보다 괜찮다는 생각이 든다. (DT-880 에 비하면 중고음은 약간 부족하다.;;)

특히 영화를 볼때 우퍼에서 나오는 저음은 생각보다 괜찮았다.

AT-3800 의 20w 출력은 거실에서 충분히 소리를 울릴수있다. (너무 큰 볼륨은 다른 층에 해가 되니 20W면 괜찮다고 생각한다.)

결론적으로...

엠프(AT-3800에 있는 엠프..;) + 서브우퍼(AT-3800에 있는 우퍼..;) + 스피커(JBL 1x) = 약 16만원 소요...

원래 꿈꾸던 조합은 BSP b1 에 nad 326bee 엠프 조합 이었지만... 이래저래 디자인과 인테리어(?)와의 타협으로 인해 구축한 시스템이지만... 저렴한 가격에 나름 만족하며 쓰고있다.

16만원에 간단한 하이파이 시스템을 갖춰볼려면 AT-3800 을 이용하는것도 좋은 선택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