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개발

나만의 주식분석툴 만들기 - 01 - 시작하며...

. . . 2022. 2. 22. 22:08
반응형

개인주식분석툴을 만들어보도록 한다.

관련 모든 포스팅은 다음의 태그를 참고하도록 하자.

개인주식분석툴?

일종의 간단한 퀀트툴을 만들어보고자한다.

각종 투자아이디어나 여기저기서 추천해주는 종목들에 대해서 백테스팅을 해보고 진짜 투자를 해도될지 안될지에 대한 보조 도구로 활용하도록한다. 전문적인 개발자가 아닌사람이 만들기 때문에 스터디자료나 참고자료등을 착실하게 기록하고, 모든 코드는 최대한 공개할 수 있도록 하자.

참고로, 필자는 프론트나 웹쪽 개발자가 아니다. 때문에 자료를 정리함에 있어 더 초보자에 가깝게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툴을 만들까?

어떤툴을? 어떤 분석툴을 만들것인가?

사실 완벽하게 어떤 툴을 만들겠다... 라고 명확하게 설계를 하지는 않았다. 때문에 수정 및 확장이 용이한 형태로 개발을 하고자 한다. 그때그때 생각나는데로 만들면서 정하도록 한다.

퀀트등의 정량적인 분석을 위해 이전에 이런저런 자료들을 db화 하는것이 가장 베이스가 되겠다. 각각의 데이터들을 가공하여 의미있는 데이터로 가공하는것이 1차 목표일듯 싶다.

기본 사항들..

기본적으로 다음의 방향으로 개발을 진행하자.

  1. 기본툴 (라즈베리파이) : 모든 기능은 라이즈베리 파이에서 동작 하도록한다. 굳이 pc에서 동작시키지 않아도 24시간 언제든지 접속하여 활용 할 수 있도록 라즈베리파이에서 개발을 진행한다. 코드개발은 x86 pc 에서 하더라도 모든 동작은 라즈베리파이에서 동작 할 수 있도록 하자.
  2. 데이터 크롤링(python) : 각종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크롤링들을 직접 작성한다.
  3. 데이터 수집(mongoDB) : db는 유연하게 구성하기 편한 mongodb 를 사용하도록하자. 왜 mongodb 를 선택했는지는 차후 설명하도록하겠다.
  4. 데이터 분석(python or excel) : 개인 db에서 의미데이터를 가공, 편집하는것은 역시 python 이 가장 편할듯 싶다. 특히 dataframe 을 이용하면 엑셀과 비슷한 기능을 구현 할 수 있다. 단 초기 데이터 검증단계에서는 엑셀을 이용하여 먼저 프로토타이핑을 해보도록하자.
  5. 자동화 (linux crond) : 각각의 데이터 수집이나, 분석등의 기본자료는 주식 장이 끝난 시점에서 모두 자동으로 수행 할 수있도록 리눅스쉘 기반에서 자동화를 수행시킨다. 또한 각종 동작에 대한 정보는 개인 텔레그램봇으로 보고서를 자동발행 할수 있도록 하자.
  6. 시각화 (ipython or webpage) : 궁극적인 시각화는 웹페이지를 목표로 하자. 프론트 엔드의 각종 라이브러리들을 이용하면 멋진 챠트를 완성할 수 있을것이다. 단, 빠른 프로토타이핑을 위해 ipython jupyter notebook 을 이용하여 기본 내용을 검증한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이 프로젝트가 완성할때 쯤엔 나만의 퀀트도구 혹은 나만의 분석툴이 완성될 것이다.

차근차근 시간날때마다 진행하도록한다.

시작해보자. 2021년 02월 22일 시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