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개발

[라즈베리파이 나스] 2. 라즈베리파이 세팅이슈 모음

. . . 2020. 10. 20. 23:13
반응형

본 게시물은 세팅중에 이슈들을 정리한다. 계속업데이트된다.

우분투 18.04 동작이상

우분투 18.04 를 세팅하여 이용하다보면 단말기가 뻗어있다. (필자의 시스템으로 보면, uptime 기준으로 2일을 가지 못했다.)

모니터를 연결하지 않고 구석에 쳐박아놔서 리눅스 서버형태로만 사용하는 중인데 네트워크 ssh 접속이 되지 않는이슈가 종종 발생한다. 온갖짓을 해봤으나, 결국 잡지못해서 OS를 바꿨다 ㅠㅠ

  • 결론 : 라즈베리파4 에서 우분투 서버 18.04 는 사용하지 말자

라즈비안 64bit 사용하자

우분투 20.04 로 사용하려고하다가... 18.04 에서 삽질하고 악몽했던것이 떠올라 라즈비안으로 설치하도록하였다.

두달정도 운용해보니.. 어차피 같은 데비안 계열이라, 라즈비안이나 우분투나 사용시에는 큰 다른점은 없는것 같았다. 단지 시스템 설정방법(예를들면 네트워크설정)이 좀달랐는데, 라즈비안에서의 시스템세팅관련 게시물은 엄청많으니 크게 문제되지 않았다. 구글링 조금만해보면 왠만한설정은 라즈베리파이설정매뉴에서 해결가능하다.

단, 32비트 정식버젼은 설치하지말자. 이유는 최근 특정 패키지들이 arm 32bit 지원하지 않는다. 패키지 설치하다보면, 아키텍쳐 이슈로 설치못하는 패키지들이 툭툭 튀어나온다. (특히 vscode server는 64bit 만 지원한다.) 괜히 32bit 설치했다가, 고생하시지말고 바로 64bit 로 설치하시길...

문제는 64bit 가 정식배포가 아니라는점인데, 현재 uptime 기준으로 40일을 넘기도록 잘 사용중이다. 베타버젼이라고 해도 크게 문제되지는 않는다.

usb 3.0 속도 느려짐

usb 3.0 sata to usb 에 ssd 조합으로 사용시 엄청 느려지는 이슈가 발생한다. 진짜 엄~~~청 느리다. ㅠㅠ

다음의 포스팅대로 처리하면 된다 (/boot/cmdline.txt 를 수정하는방법)

참고로, 위의 방법은 라즈베리비안에서만 동작하는것으로 알고있다. 참고로 우분투에서는 위의 방법대로 해도 속도향상이 되지 않았다. 즉, usb 3.0 ssd 를 라즈베리파이에서 빠르게 사용하려면 라즈비안을 사용해야하는것 같다.

알리발케이블

알리발케이블도 안정적으로 잘동작된다. 굳이 국내제품 비싼돈주고 살필요없는것 같다.

사용중인 알리발 케이블 : 잘동작된다.

단, 유전원으로 사용하시길권한다.

sata to usb 인터페이스 : 유전원사용하자

무전원 케이블은 사용하지 않는것을 추천한다. 오드로이드 부터 sata to usb 무전원, 유전원을 모두 사용해봤는데... 무전원의 경우 하드, ssd가 얼마못가 고장이 났다. 이유는 모르겠다; 아무래도 전원의 이슈인것 같다. 이후에 12v 전원이 들어가는 유전원 케이블들을 사용중인데, 전 오드로이드 기준으로 약 3년동안 한번도 안끄고 문제없이 사용하였다.

사용경험상 확실히 유전원이 더 안정적이다.

12v 전원 만들기

그냥, 12v 5A 짜리 돌아당기는거 아무거나 사용해서 문어발식으로 만드는것도 추천한다. sata갯수가 늘어나면, 각각 아답타 꽂는것도 부피가 커져서 감당이 안된다 ㅠㅠ

문어발식 지저분한 DIY

현재는 12v 5A 어덥터에.. ssd1개 하드2개를 유전원 usb sata 케이블을 한번에 물려서 사용중이다.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네트워크이상

다음과같은 증상이 있다.

  • 유선랜, dhcp 로 설정해놓고 있으면, 어느순간 네트워크가 끊긴다.
  • 이때 재부팅하면 dhcp 를 잘 받아온다.

즉, dhcp 갱신때 문제가 발생하며 해당이슈는 랜덤하게 발생한다. 이유는 결국 찾지못했다. 구글검색해보면 dhcp 관련 이슈가 크게 없는것 보면, 아무래도 공유기(iptime 쓰고있음)과의 호환성 문제일것 같긴하다. 결국 원인미상

해결책은 그냥 고정 ip 로 설정한다.

고정 ip 설정이후엔 네트워크 끊김증상없음. 해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