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개발

[github] github pro 유료 결제 사용기

. . . 2019. 8. 21. 13:46
반응형

pro 요금제를 사용해본 잡담 정리..

pro 요금제?

얼마전에 생긴 요금제다. 최근, 무료계정도 private repo 를 무제한으로 만들수있게 된 후에 굳이 사용하는 목적이라면.. private repo 에 대한 몇가지 기능이 더해진것때문에 사용할것이다.

free 와의 큰 차이점

며칠사용해보니 free 와 사용하는 것과 가장 큰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1. private repo 에서 위키 사용가능 (free는 사용불가)
  2. private repo 에서 특정 branch 보호가능 (free는 사용불가)
  3. private repo 에서 무제한 coraborator 추가가능 (free 는 3명)

진짜 개인 혹은 작은 규모의 스터디정도의 그룹에서는 진짜 쓸만하다.

게다가, 요금제도 저정도면 저렴한것 같기도하고...

업무 차원에서의 pro 요금제

업무용으로 활용할 예정으로, pro를 결제했다. (team 요금제의 대안으로 pro를 선택)

team 요금제를 쓰는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나.... 인당 "9$" 라는 꽤 비싼 요금제때문에 선뜻 team 으로 바로 결제는 하지 못하였다.

며칠 사용해보면, "역시 team 을 선택해야되" 라고 생각할수밖에 없다. ㅠㅠ (며칠사용후에 좋은데? 라고 했다가.. 급 실망하게 된다.)

권한 세분화 정책 불가 - 단점

pro 요금제는 권한이 collaborator 정책 딱 1개밖에없다. collaborator는 일반적인 개발자 권한으로 commit, pull 등 수정권한까지 모두 갖고있는 생각보다 강력한 권한이다.

이것은 약간의 문제가있다. 팀내에서 사용하다보면, 특정 사용자를 read-only 로 줘야하는 경우가 생기기 마련인데... pro 요금제에서는 오로지 collaborator 한가지 권한밖에없으므로... read-only 계정 설정이 불가능하다. 즉, all or nothing 인것;;

  • pro 결제전에 collaborator 마다의 권한을 설정할수있을줄 알았는데... 낭패;;

좀 오해할만도한것이... 다음의 문서 (https://help.github.com/en/articles/adding-outside-collaborators-to-repositories-in-your-organization) 를 보면 collaborator 마다 권한 설정이 가능한것 같으나, pro 계정의 private repo 에서는 collaborator 마다의 권한설정은 불가능하다.

그나마 다행? 인것은 특정 branch 를 protect 걸 수 있는 기능으로, 일종의 read-only 처럼? 사용은 가능하다;; 하지만 좀 지저분하고 이상하다;;

repo 마다 초대, 승인작업 - 단점

여러 yoctorepo 같은 project 기반의 빌드시스템의 경우, 여러가지 repo 주소에서 땡겨서 빌드를 하게된다. pro 계정을 팀내에서 공유해서 쓰고있다면 문제가된다.

team 계정이라면..

  1. team group repo 에 프로젝트 추가 -> 코드 올림
  2. team 구성원들은 별도의 설정없이 team group repo 에 접근가능
  3. repoyocto에서 바로 빌드가능

pro 계정이라면...

  1. private repo 생성
  2. 각 팀원들 수동으로 private repo 에 초대
  3. 각 팀원들 수동으로 private repo 초대 승인
  4. repoyocto에 명시된 모든 repo 에 대해서 승인작업필요

비공개용 회사 프로젝트 진행시... team 계정이라면 해당 team group repo 에 등록하고 빌드 하면 끝나겠지만, pro 계정이라면 그 수많은 비공개용 repo 에 대해서 모두 초대, 승인작업을 해줘야한다.

비공개로 약간이라도 큰 프로젝트를 한다면 repo 관리가 대략난 감한상황이다.

무제한 private 요금제 - 장점

일종의 master가 repo들을 모두 관리해야한다는게 불편하긴 하지만 그래도 무제한 private 라니, 게다가 여러 개발자들도 함께쓸수있다니. 확실히 싸다.

만약, hosting 을 받거나 사내에서 관리한다고 치자. 누군가는 매번 백업 해야할것이고, 호스팅관리도 해야할것이고... 결고 기회비용대비 싼것이 아니다.

7$ 의 비용으로 안정적인 무제한 비공개 repo 를 얻는다는건 진짜 싼것이다. (개인용이 아니라 업무용이라면 싼것이다. 개인이라면 굳이 pro 계정까지 쓸 필요가 있을가 싶다)

pro 계정은 진짜 개인이 써야한다

team 내에서 돈을 아껴보겠다고 github pro 계정을 쓰는건 완전 잘못된 선택인것 같다. 이유는 위에서 설명한 권한이나 repo 관리등의 이슈가 날이 갈수록 계속 발목을 잡게될것이기 때문에.. 아예 team 으로 시작하는것이 좋을듯 싶다.

team 내 계정을 싸게 쓰고싶다면... 차라리 gitlab 의 무료 계정을 쓰는것이 더 현명할것 같다. (gitlab의 정책은 진짜 킹왕짱이다 ㅠㅠ)

그럼에도 불구하고 github...

하지만, github 의 issue, pull request 관리등의 간단하지만 강력한 기능들 그리고 안정적인 호스팅 게다가 깔끔하고 직관적인 ui 까지! github 는 확실히 타 서비스들보다 돈값은 하는것 같기도 하고.. ^^;; 애매하다.

결론 - team 계정 결제해주세요

팀내에서 제대로 쓰려면 team 계정을 쓰시길.... 비싸다고요??! 인당 $9 달러가 비싸다고?

에이 다시생각해보세요... ㅠㅠ

  1. 팀내에서 git 서버 혹은 git 정책, 계정 관리한다고 누군가가 매달려서 스트레스 받고 거기에 들어가는 돈 (인건비)
  2. 안정적인 호스팅을 무제한으로 받는 돈
  3. 제대로 활용한다면, 업무효율성 증대 (제대로 활용하려면 온 구성원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한달에 한번 약간비싼 점심값으로 위의 장점들을 모두 취할수있다면 team 계정을 쓰시는게 맞습니다.

잡담..

팀에서 git 이뭔지도 협력시스템이 뭔지도, 이슈관리 가 어떤건지도 모른다면... 필요성도 못느끼신는 상태라면?

굳이 스트레스 받지말고, 팀내 도입은 깔끔하게 포기하시길... 필요없는 업무 프로세스만 늘린다고 불평불만의 폭격을 받을가능성이 많습니다!!!!!!!!!!!!!!!

개인적프로젝트 만으로라도 이런저런저 사용은 한번쯤해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