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개발

자료정리 프로그램 및 사이트 소개

. . . 2019. 8. 26. 13:32
반응형
  • 잡담
    • 마크다운으로 글 수정완료 (190826)

TOC

udpate : 190826

  • 오래전 내용들이라... 해당 게시물을 업데이트 합니다.
  • 해당게시물을 마크다운방식으로 수정하면서 확인해보니.. 너무 오래전 내용들이라 현재시점하고는 맞지 않는내용들이 있어서 수정합니다.

개발자료나 개인 메모등등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했던 것을 정리합니다.

...

노트프로그램의 조건

제 입장에서...

개인자료정리는 프로그램이나 사이트는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접근성이 좋아야 한다.
2 에디트가 쉬워야 한다.
3 코드 하이라이트가 되어야 한다.
4 정리한 자료가 검색이 잘되어야 한다.
5 이미지 첨부가 무제한 이어야 한다.
6 파일 첨부 용량의 걱정이 없어야 한다.
7 비밀스럽게 혼자만 볼수있어야 한다.

위의 조건을 완벽하게 만족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여러가지로 고민했었습니다.

위의 조건으로 각 프로그램/사이트를 모두 직접 사용했던 사용기를 적어봤습니다.

원노트

원노트 기능비교

원노트 조건1) 접근성이 좋아야 한다. - Not OK

원노트의 접근성은 최악입니다. 원노트의 접근성 단점을 없애기 위해 몇가지 방법들을 시도해봤지만, 접근성이 타 노트들에 비해서 떨어집니다.

글을 수정하는 시점인 2019년에도 원노트의 접근성은 그리 좋은편은 아닙니다.

  • 원노트의 프로그램이 무겁고. 무조건 pc에서는 무거운 클라이언트를 깔아야하는 부담감이 있습니다.
  • 게다가 무조건, 원드라이브를 강제로 써야합니다.
    • 로컬에 저장가능한 365 버젼의 원노트를 이용하여 드롭박스 동기화도 시도해봤으나, 동기화시 에러가 많이 발생하여 노트가 삭제되거나 이중으로 생기는등 불안합니다.

게다가, 안드로이드 원노트는 싱크가 느리며, 간혹 서식이 깨지는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원노트 조건2) 에디트가 쉬워야 한다. - OK

에디트는 최강입니다. 종이에 쓰는것과 같은 인터페이스를 자랑합니다. 하지만 폰트관련 버그가 있습니다. 원노트에서 기본폰트를 지정하더라도, 기본적으로 맑은고딕으로 변경되어 에디팅 됩니다.

어떤사용자분 께서 해당버그를 고쳐달라고 직접 MS 에 문의한글을 봤는데 답변은 지금은 수정불가하답니다;;;;

해당버그는 아.직.까.지.도 수정되지 않았습니다. 원노트 2007 버젼부터 사용하였으나.. 최신 무료배포버젼버젼에서도 아직도 수정되지 않았습니다. (좀 너무합니다 ;;)

원노트 조건3) 코드 하이라이트가 되어야 한다. - Not OK

코드 하이라이트 애드온들이 있긴하지만, 쓰기가 불편합니다. 깔끔하게 코드 하이라이트 하는 방법은 외부 프로그램으로 사용해서 붙여넣기 해야합니다. 때문에 개발노트로 사용하기는 무리가 있습니다.

원노트 조건4) 정리한 자료가 검색이 잘되어야 한다. - OK

검색은 최고입니다. 심지어 이미지에 있는 텍스트 까지 검색을 합니다. 이미지 첨부가 많은 노트의 경우 최고의 솔루션입니다.

원노트 조건5) 이미지 첨부가 무제한 이어야 한다. - Not OK

로컬사용할경우에만 무제한입니다. (유로벼전에서만 무제한)

하지만, 무료버젼에서는 원드라이브의 용량을 차지하기때문에 용량관리가 필요합니다.

원노트 조건6) 파일 첨부 용량의 걱정이 없어야 한다. - Not OK

로컬에서 동작을 하니 무제한입니다. 첨부방식도 하드디스크에있는 것을 복사해서 넣는다던가 아니면 바로가기로 첨부한다던가... 방법이 여러가지입니다.

원노트 조건7) 비밀스럽게 혼자만 볼수있어야 한다. - OK

각 노트별 패스워드 기능이 제공되며, 각 게시물의 권한설정이 가능하므로 비밀노트? 로의 역할로도 쓰기 편합니다.

원노트 결론

오로지 노트 기능만 본다면 완벽합니다. (코드하일라이팅 안되는것 빼고..ㅠㅠ)

하지만, 단지 너무 프로그램이 무겁고 원드라이브 싱크가 느려서 여러 컴퓨터간의 이동이 쉽지 않습니다. 또한 모바일이나 웹 친화직이지 않습니다. 항상 클라이언트가 필요합니다. 최근 웹으로 가볍게 접근하여 수정하고 보여주는 기능들이 대세지만... 원노트는 그런면에서는 조금 아쉽습니다.

에버노트

에버노트 기능비교

에버노트 조건1) 1 접근성이 좋아야 한다. - OK

접근성은 최고입니다. 각종 스마트폰 어플이나, 웹으로도 바로 보여지니 최고인것 같습니다.

단, 게시물이 카테고리 구조가 tree 형태가 아니라서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기에는 어려운것 같습니다. (이부분은 각 개인마다 취향의 부분인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tree 형태로 자료를 정리하기때문에 에버노트가 불편했습니다.)

에버노트 조건2) 에디트가 쉬워야 한다. - Not OK

에디트는 쉬우나... 너무 단순하다는게 단점입니다. 자료정리를 하다보면 색깔 박스를 넣는다거나 형광펜으로 하이라이트 같은 기능등이 필요한데 에버노트 클라이언트로는 제한사항이 많습니다. 정말이지 메.모. 용입니다... 단순한 메모를 정리할때는 강점이나, 직접 자료정리를 한다면 불편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만 지원할꺼면 차라리 마크다운을 지원해주는것이 좋을텐데... 에버노트에서 마크다운은 서드파티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불편)

여러 유저?들이 마크다운기능을 수년째 추가해달라고 많이 요청하고있으나, 여전히 가능성은 없습니다.

에버노트 조건3) 코드 하이라이트가 되어야 한다. - Not OK

역시 간단한 메모만 되다보니... 코드하이라이트는 안됩니다

에버노트 조건4) 정리한 자료가 검색이 잘되어야 한다. - OK

검색 잘됩니다. 이미지 검색도 됩니다.

에버노트 조건5) 이미지 첨부가 무제한 이어야 한다. - OK

프리미엄 계정이 아니면, 용량상 제한이 있긴하지만 이미지정도의 첨부는 거의 상관없이 쓸수있습니다.

에버노트 조건6) 파일 첨부 용량의 걱정이 없어야 한다. - OK

아무래도 웹에 올리다보니, 용량은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간단하게... 쓸꺼면 크게 문제가 없는수준이기도 합니다.

에버노트 조건7) 비밀스럽게 혼자만 볼수있어야 한다.

각 노트별 패스워드 기능이 제공되며, 각 게시물의 권한설정이 가능하므로 비밀노트? 로의 역할로도 쓰기 편합니다.

결론

정식으로 자료정리용 노트로 쓰자니, 기능이 별로고.. 단순 메모로 쓰자니 기능이 조금 많고...에매한 포지션입니다.

에버노트의 동기화 제한으로 인해서. 현재 간단한 메모는 모두 구글킵으로 옮겼습니다. 구글 킵으로 옮겼지만 불편한점은 전혀 못느끼기겠고.. 오히려 좀더 가볍고 빠른느낌입니다.

단순히 노트만쓰자니 동기화갯수 제한이나 유료화 이슈등으로 인해 타 무료서비스들에 비하 좋은점을 모르겠습니다.

서비스형 블로그 (티스토리 / 네이버블로그 등등)

결론만 작성합니다.

서비스형 블로그는 쉽게 글을 작성할수있고, 첨부용량등에 대해서는 자유롭지만.. 뭔가 내것이 아닌듯한 느낌입니다. 보안정책을 운영중인 회사의 경우 해당 블로그에 계속 글을 올리는 것은 불가능할것이며, 게다가...서비스를 받아야하니 첨부파일이나, 비밀포스팅과 관련하여 불안한것도 사실입니다.

내가 작성한 글에 대해 온전히 내것이 아닌것 같은 생각이듭니다.

개인 자료노트로는 부적절한것 같습니다.

treedbnote

결론만 작성합니다.

이전에는 좋았다고 생각 했으나. 2019년 현재 시점에서 보면 아닙니다.


현재 해당 프로그램은 망한것 같습니다. 업데이트도 제대로 되지 않고, 기능추가도 더이상없습니다. 빠르게 손절? 하여 타 서비스로 이동하길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ㅠㅠ

좋은 프로그램이었는데 발전이 아쉽습니다.

웹호스팅 서비스

직접 서버에 호스팅을 받아서 쓰자.??

결론만 이야기합니다.

2019년 현재로 생각해보면.. 웹호스팅서비스도 그닥입니다;;

  • 개인서버접근이 불안합니다
    • 회사에서 해당 ip로 접근을 모니터링 합니다. 왜 자꾸접근하냐고 물어봅니다. 그래서 집어쳤습니다.
  • 개인서버관리 불안합니다
    • 서버를 주기적으로 백업하고 언제 날라길지 모르는 서버 자료에 대해서 이중삼중으로 백업을 실시합니다. 그래서 별로입니다.ㅠㅠ

그럼결론이 뭐냐?

추후에 또 작성하겠지만.. 현재는 github / gitlab 등의 무료 코드서비스를 이용합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나중에 타 포스팅으로 작성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