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개발

홈서버 만들기 1 : 서버세팅 준비과정 : NAS 그거 필요해?

. . . 2013. 7. 2. 09:02
반응형
  • 마크다운변환 : 20190905

[정보모음/IT & 개발정보] - 자료정리 프로그램 및 사이트 소개

위의 결론으로 집에 직접 웹서버를 설치를 해야 했습니다. (힝.. 결론은 웹서버 설치라니;;;)

그래서 집에 웹서버를 설치하는 과정을 남겨봅니다.

NAS?? 그거 꼭 그돈주고 사야되는가?

현재 집에 NAS 와 같은 시스템을 구축하시려는 분들에게 물어보면... 사양이 너무 낮은 NAS를 사면 너무 느려서 안되니 왠만한 괜찮은 사양의 NAS를 사야 한다고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synology 의 왠만한 사양의 NAS입니다. 하드 미포함 가격이 43만원입니다. 냉정하게 얘기해서 저돈주고 컴퓨터를 조립한다면 NAS 보다 훨씬 좋은 사양의 컴퓨터를 조립가능합니다.

에이!! NAS 세팅이 얼마나 편한데?!

물론 NAS가 편하긴 합니다. 하지만 리눅스를 이용하면서 약간만 고생 한다면 NAS에서 동작하는 모든 기능을 그대로 구현할수있습니다. 아니 더 강력한 기능을 구축할수도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결론은 편한만큼 값을 그 댓가를 지불해야하는것이군요;;

에이!! 컴퓨터는 전기세가 많이 나와! NAS 는 저전력이야!!

저전력으로 설계된 NAS가 일반 데탑에 비해서 전기세가 덜 먹는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데스크탑을 저전력으로 세팅하고, 서버를 쓰는 시간에만 켜고 끈다면 NAS 만큼 전기세를 절약할수 있지 않을까요?

개인용으로만 사용하고, 24시간 운영하는 시스템이 아닌 내가 원하는 시간에만 구동하는 것을 가정합니다. 24시간 상시 켜놓고 계신분들은 NAS와 같은 완전 저전력 시스템이 중요할것 같습니다.

에이!! 저전력 컴퓨터가 얼마나 비싼데?!?!

중고나라에서 베어본 PC검색해보시면 CPU + RAM 포함된 ATOM 메인보드들이 10만원도 않합니다.;; 게다가 구형 노트북도 20만원 정도면 괜찮은 것들이 많구요. 하드 미포함 NAS 들의 가격을 생각한다면 중고 베어본 PC들이 충분히 가격대비 성능비가 훨씬 좋은것 같습니다.

중고로 사는게 가성비는 진짜 넘사벽으로 좋습니다!

고급형 NAS의 성능상의 문제는 없어??

고급형 NAS에 들어가는 CPU 의 종류는 ATOM 종류가 많습니다. 과연 ATOM CPU 의 성능은 좋은 편인가? 답은 NO. 입니다. 물론 저전력의 매리트가 있다고 하지만 성능상으로는 확실히 좋지 않습니다.

http://blog.naver.com/4765773/100189521851

위의 사이트를 들어가면 벤치마크 기반으로 노트북 CPU 의 성능 순위가 표로 잘 정리되어있습니다. atom 계열의 성능 순위는 400위가 넘습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최고급형 NAS도 성능으로만 따지면 다른 구형 PC들 보다도 성능이 좋지 못하다라는 것입니다. 제가 갖고있는 구형노트북에 들어가 있는 T5500 CPU 의 경우 ATOM 보다도 성능이 더 좋더군요;;; 결론은...중고장터에서 완제품 구형PC를 사는게 고급형 NAS보다 성능은 나은것 같습니다.

그럼 얼마정도의 성능이 필요한데?

이건 진짜 개인의 취향인것 같습니다. 사용 용도에 따라서는 ATOM 으로도 차고 넘치는 충분한 시스템이 많으니까요. 어느정도의 성능이 필요한가는 나중에 쓰시면서 부족하고 느렸던 부분을 보완하면서 시스템을 개선해 나가는게 답인것 같습니다;;; 시스템을 개선해 나갈수있다는 것만으로도 NAS 보다는 직접 컴터를 웹서버로 세팅하는것이 더 메리트가 크겠네요.

집에 남는 노트북(데스크탑)으로 서버를?

웹서버가 펑펑 잘돌아갈만한 사양의NAS, micro Server 가격이 거의 60을 넘는다는것을 보고 집에서 먼지 쌓여있던 노트북을 꺼냈습니다.

이 노트북으로 홈서버를 구축해볼 생각입니다!

V3153TU : 제가 갖고있던 노트북입니다. 듀얼코어 cpu 의 구형 노트북인데요. 당시 120만원정도 주고샀으나... 현재 중고가는 15만원 미만이던군요;;;

어째튼 저정도 사양이면 충분히 웹서버가 돌아가고도 남을 사양이라 판단하여 웹서버를 설치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반응형